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토피아 뜻?

상식

by nana나나 2021. 4. 17. 20:59

본문

728x90
반응형

 

유토피아 뜻?

이상으로 그리는 가장 완벽하고 평화로운 사회를 유토피아라고 한다. 유토피아는 영국의 사상가인 토머스 모어가 지은 공상 사회 소설로 1515년 1516년 사이에 지어졌다. 유토피아는 그리스어로 없다는 뜻의 ou와 그리스어로 장소를 뜻하는 topos를 조합한 말로 어느 곳에도 없는 장소라는 뜻이다. 그래서 유토피아는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이상적인 사회를 뜻하고, 이상향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유토피아라는 작품은 공산주의 경제체제와 민주주의 정치 체제 및 교육과 종교의 자유가 완벽하게 갖추어진 가상의 이상국을 그린 소설이다. 소설 유토피아는 유토피아라는 가상의 이상적 세계를 묘사해 당시 영국 사회를 비판한 작품으로 유럽 사상사에서 독자적인 계보를 형성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소설 속 유토피아?

토머스 모어가 지은 유토피아라는 소설 속에서 묘사되는 유토피아라는 섬은 종교의 자유와 평등한 남녀 교육이 있고, 민주주의적 정치체제와 사회주의적 경제체제 등이 조화를 이룬 사회이다.

 

유토피아라는 섬에는 10만 명의 사람이 살고 있고, 화폐가 없다고, 집들은 모두 똑같이 생겼고, 자물쇠가 없다. 그리고 주민들은 타성에 젖지 않도록 10년마다 이사를 하게 되어 있다. 또한 유토피아에 사는 주민들은 시장에 가서 자기가 필요로 하는 만큼 물건을 가져다 쓴다. 

 

유토피아는 사유재산이 없고, 빈부격차도 없고, 굶주림과 결핍도 다. 유토피아에서는 하루 노동 시간이 6시간인데 3시간  일을 하고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3시간 일을 한 다음에는 문화센터에서 맞춤 강좌를 들으며 여가시간을 교양을 쌓는데 보낸다. 

 

누구나 일을 하고, 무료인 시장에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2년 농사를 지을 의무가 있다. 모두 노동에 종사 하지만 노동을 면제받는 사람은 공무원과 선택받은 지식인 계급이 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