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이펀의 원리? 변기 원리, 계영배 뜻?

과학

by nana나나 2023. 4. 10. 02:42

본문

728x90
반응형

사이펀의 원리란?

사이펀의 원리는 옮기기 힘든 액체를 움직이지 않고도 기압차와 중력을 이용하여 한 곳에 있는 액체를 위로 끌어올려 낮은 곳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물통을 기울이지 않고도 물이 내려가게 만드는 현상이다. 사이펀이라는 용어는 흡입관을 뜻하는데 기압차와 중력을 이용하여 물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연통형의 관이다. 따라서 사이펀의 원리라는 것은 기압 차와 중력으로 높은 곳의 물이 관을 통해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높은 곳에 존재하는 물통의 액체 표면에는 공기압력인 대기압이 작용하여 짧은 관 속에 존재하는 액체가 위로 올라간다. 액체가 관의 꼭대기까지 올라간 다음에는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로 내려가는 것이다. 

 

 

사이펀의 원리를 이용한 변기?

사이펀의 원리를 이용한 대표적인 것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변기이다. 변기는 물이 위에서 나오면 일정 부분까지 수위가 높아지게 되고 그런 다음 물이 내려가게 된다. 변기에서 일정 부분까지 수위가 높아지게 되면 음압이 걸려 자동으로 물이 빨려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관을 지나간 다음 중력의 작용으로 물이 내려가게 되는 것이다. 

 

사이펀의 원리를 이용한 예?

사이펀의 원리를 이용한 대표적인 것은 앞서 말한 변기이고, 그 외에도 커피메이커, 수로, 분수, 세면대, 피타고라스 컵, 전설의 술잔으로 불리는 백자 양각 매화무늬 계영배를 예로 들 수 있다.

 

계영배 뜻?

계영배는 잔이 가득 차는 것을 경계하는 술잔이라는 뜻이다. 지나침을 경계하는 잔이다. 계영배는 술을 술잔에 부었을 때 일정량의 술을 따르면 술이 잔에 남아 있지만 술을 넘치게 따르면 그때부터는 술이 술잔 옆에 난 구멍으로 빠지는 원리로 만들어진 술잔으로 절주배로도 불린다. 사이펀의 원리를 이용하여 과음을 방지하려는 선조들의 과학적 지혜가 계영배에 담겨 있다.

 

728x90
반응형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가드로 수? 아보가드로 법칙?  (0) 2023.04.12
초유동 현상? 초전도?  (0) 2023.04.11
DNA 란? DNA 뜻? 구조?  (0) 2023.01.15
핼리 혜성? 주기?  (0) 2023.01.14
원자력 발전소 원리? 우라늄 235  (0) 2023.01.1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