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경가소성? 뇌신경 가소성? 가소성 이란?

과학

by nana나나 2024. 3. 16. 19:11

본문

728x90
반응형

신경 가소성이란?

 신경 가소성은 나이를 불문하고 즉 나이와 상관없이 뇌신경세포의 회로를 재배열하고 생성하는 뇌의 타고난 능력이다.  신경가소성을 영어로 말하면  neuroplasticity이다. 뇌가 성장과 재조직을 통해 스스로 신경 회로를 재배열하고 바꾸는 능력으로 습관적인 연결에서 벗어나 전형적인 활성화 패턴을 바꾸고 뇌세포 간의 새로운 연결을 강화함으로써 새로운 신경세포들을 자극하고 연결할 수 있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신경가소성은 뇌가 신경회로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인간의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하거나 새로운 것을 배우면 신경세포와 뉴런들이 습관적인 연결에서 벗어나게 되고 전형적인 패턴을 바꾸고 뇌 세포 간의 신경세포들을 자극하여 새로운 연결을 강화하는 것이다. 

 

뇌의 신경회로는 나이를 불문하고 일생동안 끊임없이 변한다. 그래서 어린 나이뿐 아니라 성년기 이후에도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경험하게 되면 뇌가 새로운 신경세포들을 자극하여 연결하게 되어 새로운 신경세포가 형성되는 것이다. 

 

과거에는 뇌의 하부 신피질 영역의 구조는 변하지 않고 뉴런을 상실하면 다시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여러 연구들을 통해 환경적인 변화와 학습을 통해 신경세포들의 새로운 연결이 가능하고 이것을 통해 행동과 인지를 바꾸고 마음이나 태도를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뇌가 신경회로를 바꿀 수 있는 신경가소성이라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나이와 상관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면 신경세포들이 새롭게 연결되면서 마음이나 태도를 바꾸는 것이 가능하여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