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덱스 펀드란? 인덱스 펀드 장점, 단점

경제공부

by nana나나 2021. 5. 21. 02:20

본문

728x90
반응형

인덱스펀드란?

주가지표의 변동과 동일한 투자 성과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주가 지수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증권 시장이 장기적으로 성장추세라는 것을 전제로 주가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을 제공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 구성을 어떻게 하면 전체 펀드의 수익률이 지수와 동일하게 움직일 것인지를 고려해 목표 인덱스를 선정하는 것이다. 이 지수와 동일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도록 포트폴리스를 구성하여 시장의 평균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인 펀드이다.

 

위험 회피를 중시하는 소극적 투자방식을 특징으로 한다. 주가지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가지수의 흐름과 가장 근접한 대표적인 종목들을 펀드에 넣어 펀드의 수익률이 종합주가지수 등을 따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펀드이다. 시장의 평균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인덱스 펀드의 목표이다. 대한민국의 인덱스 펀드 종목으로는 KOSPI, KOSPI 200, 한경지수, 매경지수 등이 있다. 미국에는 S&P500 등이 있다.

 

인덱스 펀드의 장점?

일반 펀드에 비해 거래비용과 수수료가 저렴하다. 주가 하락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종합주가지수 하락폭 만큼만 보게된다. 효율적이고 분산화된 투자를 할 수 있다.

 

인덱스 펀드의 단점?

시장 수익률을 능가하기 어려워 목표 인덱스보다 투자성과가 낮다. 환매 리스크가 크고, 구성종목 교체가 어렵고, 인덱스에 편입되지 않은 종목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