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중 우주론? 다중우주? 평행우주? 차이?

과학

by nana나나 2020. 10. 31. 00:15

본문

728x90
반응형

다중 우주론 이란?

우주가 여러 가지 일어나는 일들과 조건에 의해 통상적으로 갈래가 나뉘어, 서로 다른 일이 일어나는 우주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곳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현행 우주와 별개의 우주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중 우주에 따르면 과거로 돌아가 어떠한 영향을 주었다 하더라도 이에 영향받은 우주와 영향받지 않은 우주가 평행으로 진행되기에 시간 여행에 대한 역설이 발생하지 않아 타임머신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그래서 다중 우주론은 과학 영화나 공상 과학 소설에서 많이 등장한다. 여러 개의 우주가 동시에 존재한다면 세상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생길 것이다. 

 

 

평행 우주란?

평행 우주는 다중 우주의 하위 개념으로, 현 우주와 동시에 동일한 조건으로 존재하고 있는 또 다른 세계를 평행 우주라 하는데 다중 우주의 한 모델이다. 평행우주는 동시에 존재하는 두 개의 동일한 우주라 할 수 있다. 우리의 우주를 무한 평면으로 가정하면 4차원 이상의 공간에서 다른 평행 우주들은 우리 우주의 위아래에 차곡차곡 쌓여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다중 우주와 평행 우주의 차이

앞서 말했듯이 평행 우주는 다중 우주의 하위 개념이다. 평행 우주는 현 우주와 동일한 또 다른 세계의 평행 우주가 존재한다고 보지만 다중 우주는 동일한 우주뿐만 아니라 우리 우주와는 동일하지 않은 전혀 다른 세계도 포함하는 더 넓은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우주와 다른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은 가능하지만 현 우주와 동일한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고 주장하며 다중 우주는 가능하지만 평행 우주는 반박하는 과학자도 있다.

 

휴 애버렛의 다세계 해석

평행 우주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은 양자 역학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전자와 같은 아주 작은 양자는 동시에 서로 다른 장소에 존재할 수 있고 상충되는 성질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특성이 있다. 양자 역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휴 애버렛의 해석에 다르면 우주는 무한한 양자역학의 불확정성에 의한 가능성에 의해 매 순간 분화되고 있다고 본다. 현행 우주와 별개의 우주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게 되는 데 이러한 주장을 다중우주론이라 한다. 우주 공간 어디에 있든 양자에 대해서는 항상 두 가지 이사의 선택권이 주어진다. 우주에서는 아주 작은 양자에 대해 부여된 선택권만큼 평행 우주로 쪼개지게 된다. 한 가지의 선택을 할 대마다 우주는 두 개의 우주로 갈라지는 것이다. 

 

정리

다중 우주론은 11차원 초공간으로 서술되는 세계에서 우주들이 끊임없이 생성되어 가는 우주인 것이다. 그리고 철학적으로 생각해보면 다중 우주를 만들어 내는 원인이 마음에 따른 사고와 선택에 기인한 것을 알 수 있다. 상대성 이론이 등장하면서 빛이 중력에 의해 휘고, 시간이 조건에 따라 흐르는 속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의식의 대전환이 일어나면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왔다. 다중 우주에 대한 개념도 현대 과학에서 실제로 증명해 우리의 사고와 의식의 대전환이 일어나는 일이 머지않아 일어날지도 모르겠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