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플라시보 효과(위약효과, 로젠탈효과)? 노시보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유래?

상식

by nana나나 2021. 2. 20. 00:50

본문

728x90
반응형

플라 시보 효과란?

플라 시보(Placebo))는 라틴어로 기쁘게 해 드리겠습니다라는 뜻이다. 플라 시보 효과는 실제 효과가 없는 녹말이나 생리식염수와 같은 가짜약을 특정한 성분인 있는 약인 것처럼 해서 환자에게 투여하게 되면 환자는 그 약이 도움이 될 것이라 믿고 복용하면서 실제로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을 말한다. 일명 위약효과라고도 한다. 정신상태에 영향을 받기 쉬운 질환이나 만성질환에서 특히 효과가 있다. 아이가 배가 아플 때 엄마가 배룰 만져주기만 해도 안 아프게 느껴지는 것도 플라세보 효과라 볼 수 있다. 엄마 손은 약손이라는 아이의 믿음이 엄마가 배를 만져주기만 해도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다. 단순한 믿음이나 긍정적인 생각만 하여도 치료 효과가 있는 현상들을 플라 시보 효과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노시보 효과란?

노시보(Nocebo)는 라틴어로 당신을 해칠 것이다라는 뜻이다. 사람들에게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물질을 주고 이것을 먹으면 머리가 아플 것이라고 말을 하게 되면 그 물질을 먹은 사람이 실제로 두통을 일으키는 효과를 노시보 효과라 한다. 어떤 것이 해를 끼친다라는 암시와 믿음이 부정적 효과를 주는 것이다. 환자의 믿음이나 두려움이 치료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피그말리온 효과란?

피그말리온 효과는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으로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고도 한다.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로버트 로젠탈에 의해 이 개념이 정의되어 로젠탈 효과라고도 한다.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좋은 기대를 하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는 것이다.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로버트 로젠탈이 초등학교에서 무작위로 선정한 학생들에게 성적이 향상될 것이라고 교사에게 통보해주었다. 그리고 8개월 후 실제 학생들의 성적이 향상되는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큰 기대를 받게 되면 기대에 부응하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게 되고 이러한 것이 긍정적 효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교사의 학생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성적 향상에도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피그말리온 효과 유래?

피그말리온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키프로스의 조각가 이름에서 유래했다. 피그말리온이라는 조각가는 상아로 여인의 상을 조각하게 된다. 여인의 상을 조각하다가 자기가 조각한 그 여인상과 사랑에 빠지게 되고 갈라테아라는 이름까지 지어준다. 그리고 신에게 갈라테아라는 조각상을 사람으로 만들어 달라고 기도하게 된다. 이 기도를 듣게 된 아름다움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그의 사랑에 감동하여 여인상에게 생명을 주었다. 피그말리온은 갈라테아와 결혼하여 자식까지 낳게 된다는 신화이다. 이 그리스 신화는 자기실현적 예언의 사례로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이름의 유래이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