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통풍에 안 좋은 음식-'퓨린'이 많이 함유된 식품

건강

by nana나나 2020. 7. 30. 00:20

본문

728x90
반응형

바람만 불어도 아픈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통풍이다. 통풍은 비장이나 신장에서 단백질의 한 종류인 퓨린의 분해를 잘하지 못해 체내에 요산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다리나 발가락과 발목 관절에 요산 결정이 침착되어 관절에 통증이나 염증, 변형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체내에 요산 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은 과도한 단백질 섭취, 신장 기능 이상, 음주, 유전적 요인, 고혈압 등이다. 그리고 백혈병으로 인해서도 요산이 많이 생성된다고 한다. 여성분들 보다는 30~40대 남성에게서 통풍이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그리고 통풍 환자의 경우 요로 결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통풍 환자는 설탕, 과당, 꿀과 같은 단순당과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게 좋다고 한다. 단순당은 요산의 생성을 촉진하고 포화 지방은 요산의 배설 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면 통풍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알코올이 들어간 술, 그중 맥주가 특히 안 좋다.

알코올 성분 자체가 요산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막고 요산의 합성을 촉진해 통풍에 좋지 않다고 한다. 술 가운데 특히 맥주는 단위 함량당 퓨린 농도가 가장 높아 통풍 위험이 높다고 한다. 퓨린은 일종의 단백질이며 몸속에 천연 상태로 존재하진 않지만 대사과정을 거쳐 요산으로 바뀐다. 혈액 속에 요산 농도가 증가하면 통풍이 생길 위험이 높다. 술은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게 좋다고 한다.

 

과당이 많이 들어간 탄산음료와 과일 주스도 통풍에 좋지 않다.

미국과 캐나다 과학자들이 12년 동안 통풍 병력이 없는 40세 이상 4만 60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탄산음료나 과일 주스를 많이 마시는 사람들이 과당으로 인해 통풍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사과나 오렌지에 함유된 다량의 과당이 혈액 내 요산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많이 마시면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육류와 생선 섭취도 좋지 않다.

육류와 생선 등은 체내 요산 수치를 높이는 대표 식품이라고 한다. 특히 곱창, 간 등 동물의 내장이나 고기 국물, 고기 머리, 삼겹살, 고등어, 참치, 꽁치, 정어리, 멸치, 청어 등과 같은 생선, 새우, 홍합 등 해산물은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덜 먹을수록 좋다고 한다. 새우, 멸치 말린 것, 정어리 말린 것, 간과 허파, 막창과 곱창, 물고기나 고기 내장 등은 퓨린 함유량이 특히 더욱 높아 통풍에 상당히 나쁜 음식이라고 한다.

 

시금치와 새싹 채소도 통풍에 좋지 않다.

시금치도 퓨린 함유량이 높아 통풍에 좋지 않다고 한다. 그리고 세포 분열이 왕성하게 일어나는 무순, 숙주나물, 콩나물, 죽순 등과 같은 새싹 채소도 퓨린이 많아 좋지 않다고 한다.

 

말린 표고버섯은 좋지 않다.

퓨린은 통풍을 더욱 악화시키기에 통풍에는 퓨린이 들어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말린 표고버섯은 퓨린의 보고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퓨린 함유량이 엄청나게 많다고 한다. 말리지 않은 표고에 비해 5배나 넘는 퓨린을 함유하고 있어 통풍에 좋지 않다고 한다.

 

누룩이 들어간 막걸리와 식혜도 좋지 않다.

누룩은 퓨린 함유량이 높은 식품으로 분류되어 있다고 한다. 막걸리와 식혜에는 누룩이 들어 있어 통풍에는 피하는 게 좋다고 한다.

 

그 박에 잡곡, 버섯, 콩 등도 퓨린 함량이 높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다만 이들 식품은 조리할 때 재료를 데치거나 삶게 되면 퓨린을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강낭콩, 완두콩과 같은 콩류나 오트밀, 아스파라거스 등 일부 채소도 퓨린이 많이 들어 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