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스크 질환?-허리 디스크, 목 디스크 증상

건강

by nana나나 2020. 8. 23. 18:48

본문

728x90
반응형

장시간 앉아서 일하거나 공부를 하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허리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장시가 컴퓨터 사용을 하거나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목 디스크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많다. 디스크 질환이란 어떤 것이면 허리나 목, 등에 디스크 질환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질환이란? 디스크 질환이란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디스크는 추간판이라고도 하고 척추뼈 사이에서 관절 역할을 하는 조직이다. 목뼈인 경추, 요추인 허리뼈, 흉추인 등뼈에 디스크가 생긴다. 목이나 허리 쪽에 디스크가 많이 생기고 등뼈는 늑골이 잡고 있어 움직임이 적어 디스크가 잘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더 자세히 알아보면 디스크라고 하는 것은 납작한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물렁뼈인 연골이다. 척추는 우리 몸의 기둥으로 척추뼈에는 크게 목뼈, 허리뼈, 등뼈가 있다. 척추뼈에는 목뼈라고 하는 경추가 7개가 있다. 흉추라고 하는 등뼈가 12개가 있다. 요추라고 하는 허리뼈가 5개 있다. 그리고 엉치뼈와 꼬리뼈가 하나씩 있다. 척추는 우리 몸의 자세를 바로 잡아주고, 움직였을 때 몸을 잘 지탱해주는 역할을 한다.  척추라고 하는 뼈 사이에는 척수라고 불리는 신경 다발이 지나가는데 척추뼈는 척수라고 하는 신경 다발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 그리고 디스크라고 하는 물렁뼈가 납작한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들어가서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고 충격을 완화시켜 준다. 디스크가 오래돼서 퇴행성 변화가 오거나 디스크 안에 들어가 있는 수액이 빠져나와서 신경을 누르거나 척수가 들어가는 통로가 좁아지는 척추 협착증이 생기면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척추뼈 사이사이에 있는 물렁뼈인 디스크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디스크 질환이라 목, 허리, 등 척추뼈에만 생기는 것이다.

 

디스크 질환은 부위별로 생기는 증상이 무엇이며 통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자.

 

목 디스크 질환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목 디스크가 있으면 목, 어깨, 손, 다리가 아프다. 목의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파열되거나 탈출되어 생기는 것이 목 디스크이다. 목뿐만 아니라 등, 손에도 통증 저림이 나타날 수 있다. 척수에 변화가 있는 경우 하지에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디스크가 손상되어 나오면 신경이 눌리게 된다. 그래서 해당 부위만 아픈 게 아니라 신경이 퍼져 나가는 다른 부위가 아플 수 있다. 신경이 있는 첫 번째 통로가 눌리게 되면 그 아래까지 퍼진다. 목에서 팔로 지나가는 신경이 눌리면 팔이 아플 수 있고 어깨 쪽도 아플 수 있다. 척수가 지나가는 통로가 많이 좁아지는 척추관 협착증 때문에 척수증이 생기면 다리 쪽으로 가는 신경도 눌릴 수 있다. 그러면 다리도 불편할 수 있고 힘도 빠질 수 있다. 여러 가지 증상이 나올 수 있다. 목디스크라고 해서 목만 아픈 게 아니라 팔이나 다리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허리 디스크 질환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허리, 다리, 발목, 발가락으로 증세가 올 수 있다. 허리 디스크 자체로 인해서 반드시 허리 통증이 동반되는 것이 아니다. 다만 퇴행성 변화로 인해 근육이 약해지면서 허리 통증이 동반될 가능성은 있다. 허리 디스크는 허리뿐만 아니라 종아리, 하지 전반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할 경우 발목이나 엄지발가락의 근력이 떨어져 걷는 것이 불편할 수 있다. 어느 신경이 눌리는 것인지에 따라 다리 쪽에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나타나는 증상이 종아리 바깥쪽 또는 뒤쪽으로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간혹 환자에 따라 다리 전체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등 디스크 질환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등 디스크는 흔하지 않은 질환이다. 등 디스크가 있으면 등과 갈비뼈 주위, 가슴이 아프다. 등 통증과 가슴, 갈비뼈 주변에서 통증 발생한다. 갈비뼈 사이사이 신경을 따라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앞에서 설명한 바에 의하면 디스크 질환이 생기면 디스크 질환이 있는 신체 부위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도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디스크 질환이 생기면 디스크 질환이 있는 목이나 허리뿐 아니라 다른 부위가 아프게 되는 원인은 디스크가 밀려 나와 특정 신경을 누르게 되어서 그 신경을 압박하면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을 타고 전신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